1. 상단 메뉴 바로가기
  2. 본문 바로가기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이야기 프리즘
HOME > Webzine 프리즘 > Webzine 프리즘
본문 시작

webzine 프리즘

프리즘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에서 분기마다 발간하는 웹진입니다

지난호바로가기 이동

포럼 소식

  05. 시선과 소통

  제목: 2006년 인권포럼은요...

  2006년 새아침이 밝은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가 버렸습니다. 지난 6개월간 저희 인권포럼도 회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많지는 않지만 의미있는 사업들을 전개하며, 여러 변화들도 겪었습니다.

  무엇보다 그동안 사회단체에 머물던 인권포럼의 법적 지위를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비영리법인으로 한 단계 격상시켰다는 점은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지난 해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기획된 ‘장애인 정책과 대안 포럼’사업을 필두로 국회와 지방의회의 장애인정책 모니터단 사업 등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에 의욕적으로 착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지만, 올해 전반기 우리 인권포럼에서 발생했던 대소사들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한국 장애인들의 인권 신장과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는 인권포럼이 되겠습니다.

◎ 인권포럼이 사단법인이 되었습니다

  지난 2월 9일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보건복지부 소관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 인가를 받았습니다. 우리 포럼에 대한 법적 지위의 보장이 다소 강화된 만큼, 그에 걸맞는 운영과 사업을 전개해 나가야 하겠지요?

◎ 정기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인권포럼은 지난 3월 31일 서울여성프라자에서 2006년 1차 정기이사회와 정기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2005년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 2006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의결, 기타 사무실 운영보고의 내용으로 진행된 정기총회를 통해 인권포럼의 운영과 활동에 대한 회원님들의 높은 지지와 성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사무실 이전

  인권포럼 사무실을 옮겼답니다. 지난 4월 초순경 맨하탄 21빌딩 721호에서 같은 건물 1204호로 이사했습니다. 조금 넓어진 덕분에 회의공간이 더 많아졌습니다. 우리 법인의 사업은 물론, 유관단체의 회의에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활동에도 많이 활용해주세요.




장애인 자립지원 관련 토론회 사진 

◎ 2006 정책과대안 포럼 제1회 정기 세미나 개최


  지난 5월 25일 ‘장애인자립생활지원 제도화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국회도서관에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나사렛대학 우주형교수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3인의 발제자와 4인의 토론자들이 장애인자립생활을 위한 지원제도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벌였습니다.

  100여명 가량의 장애인들이 참석해서 열기를 더했답니다. 국회 방송에서 생중계도 했습니다.









방송모니터단 교육 사진
◎ 방송모니터단 교육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방송 모니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셋째, 넷째주 토요일에 서강대학교 동문회관에서 방송모니터단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방송모니터를 위한 이론적인 준비와 함께, 장애인 관련 프로그램을 직접 모니터하며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실습도 진행되었습니다. 우리 방송모니터단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주세요.

◎ 김 수경 회장님,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연임.

  7월 27일 김수경대표님께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으로 재선출되셨습니다. 한국장애인들의 인권과 복지를 위한 회장님의 더욱 활발한 활동을 위해 박수를 보냅니다.

 

프린트하기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