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단 메뉴 바로가기
  2. 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링센터의 생생한 소식 네트워크 리포트
HOME > 모니터링 리포트 > 모니터링 리포트
본문 시작

모니터링 리포트

모니터링 리포트를 통해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의 살아있는 생생한 소식을 접하세요

지난호바로가기 이동
웹 접근성 모니터링

웹 접근성 모니터링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난 6월은 정보문화의 달이었다. 6월에 주요 인터넷포털 6개사(다음, 네이버, 야후코리아, 파란, 싸이월드, 하나포스)와 함께 장애 없는 사이버 세상을 위한 ‘웹 접근성 향상 캠페인’을 약 열흘간 벌여왔다.
인터넷 강국을 지향하는 정부 시책과는 반대로 장애인 및 노인층이 웹을 이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UCC 동영상들과 점점 화려해지는 이미지가 인터넷을 채울수록 정보에 접근조차 못하는 사람들은 철저히 소외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들 정보 소외계층들은 일반인들이 많이 쓰는 인터넷 뱅킹, 전자민원 서비스, 인터넷 쇼핑, 온라인 커뮤니티 등 보편적이고 대중화된 인터넷 서비스조차 원천적으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웹 접근성은 장애인, 노인 등이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이해함으로써 일반인과 같은 눈높이로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각장애인에게는 이미지 등 시각 정보를, 청각장애인에게는 동영상 음성 정보의 자막을 제공하고, 지체장애인은 키보드만으로 메뉴 접근 및 웹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웹 접근성이 현저히 낮은 현실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들이 정보문화진흥원에서 제정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및 W3C에서 제정한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조차 준수하고 있지 않는 등 웹 접근성을 위한 노력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2006년에 이어 2007년에도 장애인당사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모니터단을 구성하여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를 위한 지표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지표 V1.5"를 사용하여 보다 공평한 평가를 실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지표(수동평가)
No 평가항목
1 텍스트가 아닌 컨텐츠에 대체 텍스트가 제공 되는가?
2 제공된 대체 텍스트는 적절하고 간결한가?
3 팝업창이 사용되고 있는가?
4 프레임이 사용되고 있는가?
5 키보드로 모든 상호작용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가?
6 키보드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든 메뉴에 접근할 수 있는가?
7 ActiveX 컨트롤이 사용되고 있는가?
8 ActiveX 컨트롤의 수동설치 방법을 제공하는가?
9 플래시 메니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는가?
10 사이트맵을 제공하는가?
11 소리가 난다면 소리를 표시, 제어하는 장치가 제공되고 있는가?
12 동영상등 멀티미디어 자료에는 동기화된 자막을 제공하는가?
13 스킵 내비게이션 링크 제공하는가?

 이번 평가에서는 공공부문 650여개 사이트와 민간부문 570여개 사이트를 6월부터 11월까지 총 6개월간 평가한다. 특히 새롭게 대두된 UCC 동영상 컨텐츠의 청각장애인 접근성을 비롯하여, 인터넷 뱅킹과 전자민원의 시각장애인 접근성, 쇼핑몰의 결제시스템, 대학의 인터넷 수강신청, 인터넷 언론 등의 시각?지체장애인의 접근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그리고 올해 제 17대 대통령선거를 위한 각 정당의 대통령후보 경선 출마자의 웹사이트도 면밀하게 평가하기로 했다.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정치권이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하고 있는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하여 이번 조사는 일회성 평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7대 대통령선거 투표 당일까지 지속적으로 평가 조사를 펼칠 계획이다.

2007년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분야별 대상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카테고리 평가 웹사이트
개소







중앙정부&전자정부
79개 부처 45개 전자정부 124개
국회관련 국회 및 국회의원 79개 79개
지방자치단체 광역16개 기초 258개 274개
정부산하기관 등 152개 152개
17대 대선후보 경선 출마자 캠프 홈 & 개인 홈 21개 21개
공공부문 소계 650개







포털 및 생활 150개 150개
금융&부동산 70개 70개
교육&대학교 150개 150개
뉴스&미디어 100개 100개
시민단체 및 장애인단체 100개 100개
민간부문 소계 570개
1,220개

프린트하기

전체보기